고속도로를 달리거나 비포장도로를 지날 때 갑자기 타이어에 펑크가 난다면,
그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에어리스 타이어입니다.
공기 없이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어 펑크 걱정이 없고, 유지 보수도 간편합니다.
에어리스 타이어의 핵심은 바로 내부에 숨겨진 정교한 구조로 복잡하지만,
정확하게 구현해야만 기존 타이어처럼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밀한 제작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3D 프린팅 기술입니다.
Q 공기(Air)없는 타이어, 어떻게 가능한가요?
A 에어리스 타이어는 공기 대신 스포크 구조나 허니컴 패턴을 사용해 무게를 지탱하고 충격을 흡수합니다.
이러한 복잡한 내부 설계를 구현하려면 높은 정밀도와 유연성이 필요한데,
이를 실현하는 데 3D 프린팅이 가장 적합합니다.
3D 프린팅은 전통적인 제작 방식으로는 어려운 복잡한 디자인과 구조를 빠르고 정확하게 재현합니다.
설계 변경도 자유로워 프로토타입 테스트부터 맞춤형 제작까지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토랩은 FDM, SLA, DLP, SLS, 금속 3D 프린팅 등 5가지 3D 프린팅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어떤 디자인이나 구조도 최적의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 맞춘 에어리스 타이어를 효율적이고 정밀하게 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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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프린팅이 바꾼 타이어 제작 방식
| 에어리스 타이어 제작 과정_프로토랩
에어리스 타이어는 공기 없이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입니다.
그 성능의 핵심은 내부에 적용된 복잡한 구조에 있습니다.
타이어 내부의 허니컴 패턴이나 방사형 스포크는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하고 도로에서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합니다.
이러한 섬세하고 정교한 구조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높은 정밀도와 설계 유연성이 필수적이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 바로 3D 프린팅입니다.
에어리스 타이어 제작, 왜 3D 프린팅이 답일까? | |||
복잡한 구조의 정밀 구현 | 설계 유연성과 빠른 수정 | 소량 생산 및 맞춤 제작 | 금속 3D 프린팅 활용 |
허니컴·스포크 구조를 조립 없이 일체형으로 제작 가능 | 디자인 변경과 다양한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신속하게 진행 가능 | 금형 없이 소량 생산이나 맞춤형 타이어 제작에 적합 | 사출 성형용 금형 제작으로 대량 생산 기반 마련 |
에어리스 타이어는 공기 없이도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프로토랩은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하고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방사형 스포크 패턴을 설계했으며, 18인치 타이어를 10배 축소한 모델로 제작해 설계를 검토하고,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복잡한 패턴의
세부 디테일을 정밀하게 재현했습니다.

프로토랩의 설계 핵심 포인트
✔ 하중 분산과 충격 흡수를 동시에 고려한 방사형 스포크 패턴
✔ 3D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구조적 검증
✔ DLP 3D 프린팅에 최적화된 디테일과 출력 조건

프로토랩은 Stratasys Origin One 3D프린터와 IND402 소재를 사용해 방사형 스포크 패턴이 적용된 에어리스 타이어
축소형을 제작했습니다. Origin One의 고정밀 DLP 3D 프린팅 기술로 복잡한 방사형 스포크 구조를 일체형으로 구현했으며,
IND402 소재의 뛰어난 유연성과 강도 덕분에 하중 분산과 충격 흡수 성능을 효과적으로 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정교한 세부 디테일과 구조적 일관성을 유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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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형 스포크 패턴의 에어리스 타이어를
3D 프린팅으로 정밀하게 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내부 구조를 효율적으로 구현하고,
설계를 검토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3D 프린팅은 설계 유연성과 정밀도를 바탕으로 초기 검증과
소량 제작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프로토랩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맞춤형 제작 서비스를 통해 더 나은 솔루션을 선보이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프로토랩으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3D프린팅으로 제작된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경가기!



